여수시·시의회, "여수박람회장 민간 매각 '동상이몽'"

시의회, 민간매각 즉각 중단 촉구..7년전 박람회장 사후활용 계획 전면 재검토...공공성 있는 사후활용 대책 수립.. COP 유치를 국가계획으로 확정‧추진, 해양관광 거점항만시설 구역 확보, 국제해양관광 클러스터 구축

고용배기자 | 기사입력 2019/05/22 [12:18]

여수시·시의회, "여수박람회장 민간 매각 '동상이몽'"

시의회, 민간매각 즉각 중단 촉구..7년전 박람회장 사후활용 계획 전면 재검토...공공성 있는 사후활용 대책 수립.. COP 유치를 국가계획으로 확정‧추진, 해양관광 거점항만시설 구역 확보, 국제해양관광 클러스터 구축

고용배기자 | 입력 : 2019/05/22 [12:18]

▲사진은 여수세계박람회장 전경.

전남 여수시의회는 22일 여수세계박람회재단이 2012세계박람회 개최에 따른 투자금 3700억 원을 상환하기 위해 박람회장 부지를 민간에 매각을 추진 중인데 대해 즉각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여수시의회는 이날 자료를 내고 여수세계박람회장 민간 매각 중단을 촉구하는 건의문을 작성해 국회와 기재부, 해수부 등에 매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고 밝혔다.

이날 시의회는 박람회장 매각부지로 거론되는 리조트 숙박시설 A구역과 워터파크 시설 B‧C구역 등 3개 구역에 대한 민간매각 반대 입장을 공식 표명했다.

건의문에 따르면 "2012여수세계박람회 성공개최는 여수시민과 남해안권 국민들이 이뤄낸 값지고 자랑스러운 성과"라며 "박람회장 사후활용을 통해 박람회 이념을 구현하고 남해안 시대를 열어가겠다는 정부의 약속은 헛된 구호에 그쳤다"고 꼬집었다.

이어 "박람회장을 민간에 매각하겠다는 정부의 방침은 여수세계박람회 정신과 그 유산을 저버리는 행위이며 30만 여수시민의 염원에 반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시의회는 "박람회장을 민간에 매각하려는 정부의 움직임에 깊은 우려를 보낸다"며 "민간매각 방침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특히 "박람회장 민간매각은 박람회 유산과 정신에 반하며 문재인 대통령이 국민과 약속한 사항과도 배치된다"며 "과거 대통령 후보시절 박람회장 간담회에서 여수세계박람회 유치는 일회성이 아닌 지역 미래발전의 성장 동력으로 삼기 위한 것임을 분명히 밝혔다"고 상기했다. 

당시 문 대통령은 "박람회장 부지와 시설에 대한 투자비 회수에 급급해 처분해서는 안 될 일"이라며 "장기적인 안목과 비전을 가지고 공공성을 살려나가는 방향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의회는 "여수박람회장이 '여수선언'의 정신을 살리고 남중권 발전의 허브 역할을 담당할 핵심 공간이자, 동서통합 실현의 최적의 장소"라며 "정부가 박람회의 가치에 좀 더 부합하는 공공적 사후활용에 힘쓸 것"을 주장했다.

그 첫 번째 건의사항으로 "정부는 여수세계박람회 정신과 문재인 대통령 공언에 정면 배치되는 박람회장의 민간매각을 즉각 중단하고 7년 전의 기존 사후활용 계획을 전면 재검토하여 공공성 있는 사후활용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두 번째로 "정부와 지자체는 여수세계박람회 당시 여수선언의 실현과 영호남 동서통합의 반석이 될 UN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유치를 국가계획으로 확정하고 적극 추진할 것"을 건의했다.

세 번째로 "여수신북항을 비롯한 박람회장의 친수공간은 크루즈부두 활성화에 대비해 국제여객선, 크루즈터미널 및 부두시설 등을 통합 개발할 부지가 필요하므로 박람회장이 해양관광 거점항만이 될 수 있도록 항만시설 지정을 위한 구역이 확보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끝으로 "박람회장이 국제해양관광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일반 면세점과 관광객 편의시설, 남해안권 및 국제해양관광을 연계한 해양관광센터 건립 등 박람회장을 국제해양관광 클러스터로 구축할 것"을 건의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메인사진
여수시, "청년부부 결혼축하금 200만원 지원한다"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