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해경, 겨울철 김 양식장 무기산 불법사용 특별단속

5개월여 간 관계기관과 전방위적 합동 단속 돌입

이학철기자 | 기사입력 2018/11/15 [11:42]

여수해경, 겨울철 김 양식장 무기산 불법사용 특별단속

5개월여 간 관계기관과 전방위적 합동 단속 돌입

이학철기자 | 입력 : 2018/11/15 [11:42]


겨울철 본격적인 김 생산 시기를 맞아 바닷가 김 양식장에서의 무기산 처리제 사용과 불법 유통·판매에 대해 특별 단속에 돌입한다.

여수해양경찰서는 15일 이달부터 내년 3월까지 5개월간에 걸쳐 겨울철 김 채취가 본격화되는 시기가 도래됨에 따라 잡태 제거 및 병충해 방지 목적으로 김 양식장에서 무기산(염산)을 불법사용 해 해양환경 오염은 물론 국민 먹거리 안전에 위해를 주고 있어 특별 단속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여수해경에 따르면 무기산(염산)은 물에 잘 녹지 않고 비중이 높아 염산 농도가 20∼36%에 달해 주변 바다에 가라앉으면 해양생태계에 심각한 영향을 끼칠 수 있어 사용·보관· 유통이 금지되어 있고 안전한 먹거리 확보와 해양환경 보전을 위해 특별 단속을 하게 되었다.

이번 단속 기간 중 ▲ 김 양식장 내 무기산 불법 사용 및 폐 용기 해상투기 행위 ▲ 무기산 불법 제조·판매 행위 ▲ 면허지 이탈 및 무면허 김 양식 행위 ▲ 제조품에 대한 중ㆍ도매인 등 불법 유통행위 ▲ 사용 목적의 무기산 등 보관ㆍ운반행위에 대해 중점 단속할 방침이다.

아울러 김 양식 시설이 밀집한 지역을 중심으로 야간(오후 6시 ~ 새벽 5시경)시간대 어선을 이용 은밀하게 무기산을 살포하고 있어 시·군 등 관계기관과의 정보 공유를 통해 육·해상 합동 단속반을 편성 전 방위적 집중 단속에 나설 계획이다.

앞서 여수해경은 지난해 4건 631통(12,620L) 불법 무기산을 사용한 김 양식장 업자를 검거해 불구속 송치하였으며 무기산을 사용하다 적발될 경우 수산자원관리법에 따라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된다.

해경 관계자는 "단속기간 동안 어촌계를 상대로 적극 계도와 무기산 사용심리 억제 등의 홍보 활동을 전개할 방침이며 무기산의 경유 유해화학물질 중 유독물질로 분류돼 있어 해양생태계 교란은 물론 인체에 축적될 경우 심각한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경고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메인사진
여수시, "청년부부 결혼축하금 200만원 지원한다"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