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스프, 여수에 전자소재 생산공장 완공..최첨단 화학 솔루션 구축

한국 및 아시아 지역 내 증가하는 수요에 대응..신속한 양산, 안정적인 공급, 일관된 품질 등 전자업계가 요구하는 핵심 요건 충족

이학철기자 | 기사입력 2017/11/27 [19:13]

바스프, 여수에 전자소재 생산공장 완공..최첨단 화학 솔루션 구축

한국 및 아시아 지역 내 증가하는 수요에 대응..신속한 양산, 안정적인 공급, 일관된 품질 등 전자업계가 요구하는 핵심 요건 충족

이학철기자 | 입력 : 2017/11/27 [19:13]
▲ 사진은 바스프 전자소재 생산공장으로 최첨단 반도체의 제조 공정에 사용되는 고순도 암모니아수를 생산한다. 차세대 반도체 공정에 활용되는 세정 및 에칭용 혼합물(Mixtures) 등 최고 품질의 전자소재 양산을 위한 설비 확장이 진행 중이다.

글로벌 화학기업 바스프(BASF)가 27일 전남 여수에 전자소재 생산 공장을 완공하고 본격적인 가동을 시작했다. 

전자소재 생산 공장은 최첨단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제조 공정에 쓰이는 초고순도 암모니아수(Ultra-pure NH4OH)가 생산된다. 

또 현재 차세대 반도체 공정에 활용되는 세정 및 에칭용 혼합물 등 최고 품질의 전자소재 양산을 위한 설비 확장이 진행 중이다. 

신규 공장은 최첨단 분석 실험실 등 국내 최고 수준의 인프라를 갖추고 있으며, 국내외 전자업계 고객들의 수요에 따라 추가 증설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특히 바스프의 최첨단 제조시설과 품질 분석 및 관리 시스템을 갖춘 신규 공장에서 생산되는 제품은 10 나노미터 이하의 차세대 반도체에 사용된다. 

바스프 그룹 전자소재 사업부문 로타 라우피클러(Dr. Lothar Laupichler) 수석 부사장은 "한국은 최첨단 전자 부품과 반도체,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전략적으로 매우 중요한 시장이다"고 밝혔다.

부사장은 이어 "여수공장은 고객들과 긴밀한 파트너십을 통해 차세대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한국 내 R&D센터와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갖고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투자는 업계의 세 가지 핵심 요구사항에 대응하기 위해 이루어졌다며 빠르게 변화하는 차세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공정의 엄격한 조건을 충족하기 위해 실험실 규모에서 대량 생산으로 신속하게 전환 가능한 인프라를 구축해 국내 생산을 통한 안정적인 공급과 높은 품질의 제품을 공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지난 2013년 아시아태평양 지역 전자소재 사업본부를 서울에 설립한 바스프는 이듬해 경기도 수원에 아태지역 전자소재 R&D센터를 개소했다. 

또 올 초 글로벌 디스플레이 조직을 서울로 이전한 것에 이어 이번 신규 공장 완공으로 제조역량까지 갖추며, 전자 업계를 위한 통합 허브 구축에 중요한 이정표를 찍게 됐다. 

신우성 한국바스프 대표는 "지난 60여 년간 한국에서 지속적으로 투자를 늘려온 바스프는 여수 전자소재 생산공장 설립을 통해 국내 제조 역량을 보다 공고히 하는 한편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메인사진
여수시, "청년부부 결혼축하금 200만원 지원한다"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