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 산단환경관리사업소..여수산단 오염물질 불법 배출 모니터링

산단환경관리사업소 중심으로 총괄 대응 시민의견 최대한 반영..여수산단 환경관리 종합대책 마련

고용배기자 | 기사입력 2020/03/17 [15:56]

여수시 산단환경관리사업소..여수산단 오염물질 불법 배출 모니터링

산단환경관리사업소 중심으로 총괄 대응 시민의견 최대한 반영..여수산단 환경관리 종합대책 마련

고용배기자 | 입력 : 2020/03/17 [15:56]

 

▲ 행정기관, 주민대표, 시민단체,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민관협력 거버넌스 위원회 


전남 여수시가 17일 산단환경관리사업소를 중심으로 여수국가산단 환경관리 종합대책을 마련해 오염물질 불법 배출을 모니터링하기로 했다.

 

특히 여수시는 지난해 여수산단 대기오염물질 불법배출 조작사건 이후 행정기관과주민대표, 시민단체,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민관협력 거버넌스 위원회를 구성했다.

 

이에 따라 지금까지 13차례 회의를 통해 환경 실태조사와 주민 건강역학조사 등 4가지 의제에 대해 합의점을 찾고 있다.

 

여수시는 조만간 거버넌스 권고안이 마련되면 실행과정에서 시민들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했다.

 

앞서 여수시는 지난해 7월 여수국가산단이 악취관리지역으로 지정시행됨에 따라 대상 사업장의 악취저감시설 설치 등 이행 여부를 철저히 점검하고 있다.

 

6월까지 111개 사업장에 악취방지시설이 개선될 예정이며 시는 동식 악취측정 장비와 차량을 이용한 악취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민간환경감시단 운영과 소규모사업장 노후 방지시설 설치 지원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오염물질 총량관리제가 4월부터 시행됨에 따라 여수산단의 천연가스 공급 확대, 도시대기 측정망 증설, 수소전기차 보급 등 미세먼지 저감 지원사업 등을 확대할 예정이다.

 

여수시 관계자는 "여수산단의 환경과 안전문제에 총괄적으로 대응하며 환경관리 종합개선방안을 흔들림 없이 추진해 시민들이 변화를 직접 체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메인사진
여수시, '영어·중국어·스페인어·프랑스어' 외국어 화상학습 수강생 모집
1/3